공주 동원리 석탑[충청남도유형문화재제49호]

2014. 2. 23. 18:10[아름다운문화재]/유형문화재

이번에 소개할 덜 알려진 문화재는 '공주 동원리 석탑'입니다.

이 탑은 고려시대 초기에 만들어진 석탑으로서, 충청남도 공주시 신풍면 동원리 380-1전에 위치해 있습니다.

'신풍(新豊)'은 백제시대부터 신풍현의 치소가 있던 곳인데, 이곳은 풍수지리상 동네에 질병이 잦을 것이라 하여

액운을 없애려고 현감과 주민들이 탑을 세웠다고 합니다.

1962년에 해체 복원하였는데, 그 때 기단부에서 곱돌로 만든 작은 탑과 사자상 등이 나왔다고 합니다.

 

석탑 전체 모습입니다. 개인적으로는 늘씬하고 경쾌하면서도 단아한 예쁜 석탑이라고 생각이 드네요.

 

석탑이 그리 명성이 자자한 편이 아니라서 찾는 이는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. 저도 지나다가 도로변에 안내판이

있길래 그걸 보고 이끌려 잠깐 들러봤으니까요.

이 석탑은 유구읍소재지 근처, 공주에서 예산으로 이어지는 32번 국도변에서 입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  

 

2014년 2월 현재, 도로공사로 약간 주변이 어수선하지만, 국도변에서 석탑이 있는 마을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.

표지판에는 1km라고 써 있는데, 마을 앞에 대형 주차장이 있는 곳까지이고, 거기서 5~600m 정도 더 들어가야 합니다.

승용차 같은 경우에는 석탑 근처까지 가서 대충 길가에 주차가 가능하구요.

 

동네 소로길에 주차를 하고, 저 조그만 다리를 건너 바로 좌회전해서... 저 나무들 사이에 얼핏 보이는 것이 석탑.

 

앞에 있던 집을 돌면서, 돌로 열을 지어 석탑까지 안내하는 로드가 나타납니다.

 

요러케 나름 단아하고 깔끔하게 안내길이...

 

정면에서 본 모습입니다. 본래 3층 탑인데 3층과 위의 상륜부는 모두 유실되었나 봅니다. 

 

약간 정면 우측에서 본 모습입니다.

 

약간 정면 좌측에서...

 

후면 우측에서 본 모습이구요.

 

탑신부 모습입니다. 곳곳에 상처가 많아 좀 씁쓸하더군요.

 

기단부입니다. 상층기단과 하층기단으로 구분됩니다.

잘 모르시는 분들은 간혹 아래는 기단부, 저 위는 1층이라고 보실 수도 있으시겠지만, 저 전체가 기단입니다.

 

그리고 탑 주면에 밭 일대는 절터가 있었던 듯 합니다. 땅바닥을 둘러보면 어렵지 않게 아래 사진처럼...

기와편, 청자편, 백자편, 토기편 등등 많은 유물이 관찰됩니다.

 

마을이 있어서 탑 주변이 모두 밭으로 경작되고 있어 관리가 잘 될까 걱정이 좀 되지만...

영구히 안전하게 예쁜 모습으로 남아 주기를...